해외직구 피해 및 사기 예방 - 꼭 필요한 2가지

2023. 11. 14. 11:07알쏭 달쏭 법률 및 일반 상식

연말 대규모 할인 행사를 하면서 해외직구 사기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피해 및 사기 예방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 및 대처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1.11일 광군제에 이어 곧 미국의 블프(블랙프라이데이)-11.24, 영국 및 기타 국가의 박싱데이-12.26 등으로 해외 사기 사이트 등을 통한 피해등이 급증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소비자원에서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특히 유명브랜드 사칭, 사기성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로 인해 피해가 많이 접수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기성 높은 쇼핑몰 주의 방법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현명하게 직구하시기 바랍니다.
 

1. 해외 직구 시 사기 및 피해 줄이는 방법 

 

  • 할인율이 지나치게 높거나 60~70% 이상 , 1+1 행사는 주의할 것 혹은 피할 것.
  • 유명브랜드의 공식홈페이지와 유사한 디자인 혹은, 도메인 주소인 경우 확인 및 주의 필요.
  • 사이트 소개 및 이용약관등이 짧거나 어색한 경우 주의 필요.
  • 사업자 정보가 없는 경우, 혹은 문의 가능한 연락처 및 방법이 없거나 적은 경우 주의.
  • 오배송 및 미배송시 바로 차지백 서비스 신청(구입일로부터 120일 VISA, AMEX, Master Card),(구입일로부터 180일 Union Pay)

 
 
▲ 차지백 - 구입일로 부터 120일 VISA, AMEX, Master Card  또는 구입일로부터 180일 Union Pay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할 수 있는 요청 서비스. 구매 후 30일(장기간)이 넘도록 미배송인 경우,  발송 예정이라는 판매자 답변만 믿고 기다리다 차지백 신청 기한을 놓치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꼼꼼히 챙기는 게 좋겠습니다.

2. 해외직구 등 해외 온라인 쇼핑몰 이용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아래 두 사이트에서 상담 가능합니다.
 
소비자 24

소비자24(옛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24(옛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은 소비자가 상품, 비교, 인증, 리콜, 위해, 안전, 피해예방 정보를 확인하여 소비생활 중 발생 가능한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구제받

www.consumer.go.kr

 
특히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의 경우 상담 신청 및 각종 상담 사례와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 유형별 판매자에게 문의할 수 있도록 영문 이메일 샘플도 제공합니다.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의 경우 사기 의심 사이트도 공개되고 있으니 거래 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crossborder.kca.go.kr

 
이의제기 영문 템플릿 찾기 어렵다면 - 영문 탬플릿바로가기

 

관세청 역시 해외직구 급증 시기에 맞춰 연말까지 ‘#해외직구 바로 하기’라는 주제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개인통관고유부호 관리, 판매 목적 직구 물품의 통관절차, 불법 식·의약품 반입 금지, 면세 한도 금액 등 해외직구 때 알아야 할 유의 사항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니 숙지하고 알뜰하고 똑똑하게 소비하시길 바랍니다. 😉


해외직구 시 이것 꼭 하세요 - 주의사항 5가지

해외직구시 이것 꼭 하세요 - 주의사항 5가지

얼마 전 중국의 광군제가 있었죠? 곧 있으면 미국의 블프(블랙프라이데이)가 다가옵니다. 이맘때쯤 항상 크게 늘어나는 해외직구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어요. 관세청에 따르면 해외직구 바

taeahistory.tistory.com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